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디지털 노마드
음악

화성학 기본 배우기

by 메이비존과산체스 2019. 9. 25.
반응형

오늘부터 화성학 기본에 대해서 한번 조져보겠습니다.

저는 기타를 치기때문에 기타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설명이라기 보단 포스팅하면서 제가 공부하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시작하겠습니당~

 

일단 외우고 + 이해하고적용하는 이 .삼단계를 거쳐야 겠죠~

 

1. 외우고 이해하기

요렇게 생긴 표를 아주 많이들 보셨을거에요 이게 그 유명한 5도권 푠데, 

파랑색인 부분은 나란한 조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쉽게 말하면 옆에꺼랑 구성음은 같은데 근음이 다른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거 3년 전에 달달달 외웠었는데 군대다녀오니까 기억 하나도 안나네요 ㅋㅋㅋㅋㅋㅋ

 

무조건 외우는 것보단 왜 외워야 하는지!!

원리를 이해하고, 기타를 칠때 실제 구성음을 쳐보면서 외우는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음정]

 

완전 (Perfect): 1, 4, 5, 8
└ # 증 (Augment)
└ ♭ 감 (Diminish)

장 (Major): 2, 3, 6, 7
└ # 증 (Augment)
└ ♭ 단 (Minor)
└ ♭♭ 감 (Diminish)


5도권 표도 그렇지만 

이렇게 음정과 다이아 토닉 코드와 3화음 구성음들 정도는 외워야겠죠 ㄷㄷ

 

[다이아토닉3화음]

 

Ⅰ△7    Ⅰ: 장3 완5  (예를 들어 CMajor 코드일 경우 C(도)-E(미)-G(솔) )
Ⅱm7    Ⅱm: 단3 완5
Ⅲm7    Ⅲm: 단3 완5
Ⅳ△7    Ⅳ: 장3 완5 
7      Ⅴ: 장3 완5
Ⅵm7    Ⅵm: 단3 완5
Φ      Ⅶdim: 단3 감5

 

→ 나중에 재즈 화성학 할 때 순간적으로 3,7음 찾는게 매우 중요하다 하더라고요

 

[대리코드]

 

Ⅰ△7: Ⅲm7, Ⅵm7

Ⅳ△7: Ⅱm7

Ⅴ7: ⅦΦ

 

개인적으로 저는 음정을 계산하는게 어렵더라고요....

Ckey 에서까지는 뭐 어떻게든 하는데 플랫 많이들어가 다른키에서 37음 찾는게 연습이 많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기타에서는 c메이져만 알아도 같은 폼으로 조지면 되니까 상관은 없긴 하죠 

 

마지막으로.....

음악은 긴장과 이완이라서 긴장(도미넌트)했다가 이완(토닉)했다가 다시 긴(서브도미넌트)장(도미넌트)했다가 이완(토닉)했다가를 반복하잖아요, 즉, 서브도미넌트-도미넌트-토닉 구조를 생각하면서 다이아토닉을 적용시키고,

대리코드를 넣어보기도 하면서 또, 직접 연주해보기도 하면서 공부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가장기본적인 구조인 2(투)5(파이브)1(원)은 실제로 제가 작곡할 때 많이 쓴답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흔하면서 음악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음악에 쓰입니다. 

저도 오지게 연습해서 매스터 할때까지 조지려고요. 요즘 모드에 맛들려서 맨날 백킹트랙 틀어놓고 노는데

이렇게 다시 정리하니까 또 다시보이네요

 

Abraham Kim 님의 유튜브 강의를 보고 화성학 공부를 했습니다.

이 블로그를 보셨다면 에이브라함 킴슨생님의 강의를 구독하시고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네요

증말 설명 좋습니다. 

그 외 에도 앞으로 제가 보고 공부하는 많은 유튜버님들을 소개해드릴테니까 도움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